본문 바로가기

건강, 다이어트

입냄새의 원인이 되는 설태, 설태원인과 제거

반응형

안녕하세요. 트렌디 Sean의 건강한 트렌디 라이프 입니다.

이번에는 구취의 원인 설태원인에 대해 이야기 할께요.

 

혀를 내밀어 보면 혀에 보이는 하얀, 혹은 노란 물질.
그것이 바로 설태라고 불리는 입냄새의 원인이 되는 물질이라고 합니다.

 

설태, 왜 생기는 것이고, 어떻게 없애야 할까요?

 

설태가 생기는 것은 생각보다 정상적인 현상이라고 합니다.
혀에 하얗게 설태가 있다고 해서 몸에 뭔가 이상이 있는것은 아니라고 하네요.
설태가 생김으로 입안의 생태계를 유지시키며, 혀의 돌기를 보호해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설태가 생기게 되는 환경은 , 구강이 건조하거나, 양치질, 흡연, 건강악화
등에 의해 발생하게 된다고 하네요.

 

입안이 건조할때
침의 분비가 감소되면 입안이 쉽게 건조해지며, 혀에 설태가 생기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양치질 할때
양치질을 할때, 치아를 구석구석 꼼꼼히 닦아주는것도 중요하지만
혀를 닦지 않으면 혀에 설태가 제거되지 않습니다.
양치질을 하실때에 목구멍으로 넘어가는 부분의 혀까지
닦아주도록 해야 한다고 하네요.

 

 

백해무익 흡연
담배는 입안을 쉽게 건조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설태가 끼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준다고 하네요. 또, 담배는 모든 구강 질환의 가장
적이되는 존재라고 합니다.

 

건강악화로 인해
구강건조증, 당뇨, 심부전증등 질병의 이유로 건강이 악화되었을 때
설태가 생기기 쉽다고 하네요.

 

그럼 이런 입냄새의 원인이 되는 설태.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혓바닥까지 닦아주기
위에서 말씀드렸는데요, 양치질을 하실때, 혓바닥을 닦아주시는 것이
설태를 제거해 주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처음에는 헛구역질을 하시겠지만 점점 익숙해 지고, 헛구역질이 안나올
정도로 되신다고 하네요.

 

커피, 탄산음료 줄이기
설태가 생기는 원인은 커피, 탄산음료 등의 이유도 있다고 하네요.
구강을 쉽게 건조하게 만들기 때문에 설태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커피나, 탄산음료를 드신다고 하더라도, 입안을 간단히 행궈주신다면
설태가 생기는 것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금연하기
백해무익, 해로운것만 있고 이로운것은 없는 흡연.
금연을 하게되면, 구강의 건강뿐 아니라, 신체 모든 건강을 지킬수 있다고 합니다.
설태가 많은 사람의 경우에는 흡연을 하시는 분들이 많다고 하네요.
담배 자체가 설태를 유발할 수도 있으며, 설태이 발생을 무시한다면
혀에 설태가 검게 변하는 흑설의 증상까지 나타날 수 있다고 하네요.
요즘 담배값이 비싼데, 금연을 하면, 금전절약까지 할 수 있겠네요.

 

야채섭취하기
섬유질이 많은 야채를 섭취하게 될 경우, 섬유질 자체가 설태를
긁어내는 작용을 하게 되어 설태가 제거된다고 하네요.

 

 

설태제거는 입냄새의 예방과 함께 중요한 구강 관리 법이라고 합니다.
설태제거를 하셔도 잘 되지 않는다고 하시면, 꼭 전문가와 상담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입냄새는 편도결석, 치석등에 의해서도
나타날 수 있다고 하니까요.

반응형